2018/10 55

한양도성 '안이토리' 각석

서울 한양도성 '안이토리' 각석 한양 도성의 각자 가운데 목멱산 동쪽 기슭, 국립극장에서 목멱산으로 올라가는 차도에서 오른편으로 도성을 따라 오르는 순심로로 접어들어 조금 올라가면 나타나는 첫 번재 성돌에 안이토리라는 이름이 나온다. “禁都廳監官李秀枝吳首俊 石手邊首安二土里 庚寅三月日” 글자가 많다 보니 각각 가로세로 45×41cm, 56×34c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다듬은 돌 두 개에 나누어 새겼다. 금위영 도청 감관인 이수지, 오수준 두 사람이 이 구간의 공사 감독을 맡았다. 기술 책임자인 석수 편수가 안이토리이다. 경인년은 1710년(숙종36)이다. 1709년 가을에 들어서 1704년부터 1705년가지 수축한 도성 가운데 문제가 생긴 곳을 개축하는 공사를 시작하여 그해 겨울을 넘겨 1710년 봄에 날..

스리랑카 정신적 고향 - 캔디 아마야힐스 호텔

스리랑카 정신적 고향 - 캔디 아마야힐스 호텔 Hotel Amaya Hills 캔디언 댄스 관람을 마치고 호텔로 향햇했. 호텔은 아마야힐스로 버스가 갈수 없는 좁고 굽은 오르막 길을 작은 봉고를 이용해서 한참을 올라가서야 나타났다. 아침에 일러나 보니 꽤나 높은 고지대에 자리잡고 있었다. 이곳에..

스리랑카 정신적 고향 - 캔디 호수의 석양

스리랑카 정신적 고향 - 캔디 호수의 석양 Kandy Lake 캔디 호는 19세기 초에 최후의 왕이 된 ‘스리위크라마 라자신하’Sri Wiekrama Rajasinghe, 재위 1798~1815 가 12년 만에 만든 것이다. 당시 호수 중앙에 떠 있는 섬은 왕실의 하렘이었다고 한다. 1817년에 왕이 영국에 굴복한 뒤로 이 섬은 영국군의 ..

스리랑카 정신적 고향 - 캔디 페라데니아 식물원

스리랑카 정신적 고향 - 캔디 페라데니아 식물원 Peradeniya Botanic Gardens 캔디 시내에서 6km 남쪽 마하웰리 강변에 위치한 페라데니아 식물원은 싱할라 왕실의 정원으로 조성된 것이다. 현재는 동양에서 가장 큰 식물원 중 하나로 알려졌는데 총 면적 60헥타르 181,500평에 각양각색의 열대성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