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 61

폴론나루와 고대도시 - 갈 비하라 와상

폴론나루와 고대도시 - 갈 비하라 와상 Reclining Image 누워계신 와불은 그 길이만 14.12m에 이르는 거대한 것으로 갈비하라 조각상 중 가장 오른쪽에 있다. 이 와상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와상 중 하나로 부처님 열반상Parinirvana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방식과 일치한다. 유선형의 평온한 자..

폴론나루와 고대도시 - 갈 비하라 입상

폴론나루와 고대도시 - 갈 비하라 입상 Standing Image 갈 비하라를 언급한 역사서 츌라밤사에도 이 불상에 관한 기록은 빠져있어 더욱 의문이 가는 불상이다. 학자들이 주장하는 두 가지 설에 의하면 첫 번째는 우측의 불상이 부처님 열반상이라는 전제하에 ‘스승을 잃은 아난다의 슬퍼하는..

폴론나루와 고대도시 - 갈 비하라 석굴 안의 묵상하는 불상

폴론나루와 고대도시 - 갈 비하라 석굴 안의 묵상하는 불상 Vidyhadhara Guha '비디하다라 구하'는 작은 석실에 조성되어 있는데 옆에 조성된 야외 좌상과 같은 형태의 묵상하는 형태이다. 그러나 크기는 매우 작아 높이가 1.4m에 불과하지만 불상의 표정은 야외 불상부다도 편안한 모습이다. 좌..

폴론나루와 고대도시 - 갈 비하라 묵상하는 불상

폴론나루와 고대도시 - 갈 비하라 묵상하는 불상 Seating Image 수인은 양손바닥을 마주 대고 명상하는 형태의 다냐 무드라Dhyana Mudra이다. 가장 좌측에 조성되어 있는데, 높이는 약 4.6m이다. 불상이 앉아 있는 좌대는 연꽃을 비롯한 여러 꽃과 사자 문양으로 장식하였다. 불상의 좌우로는 전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