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순례◈/중원서원문화권

단양 적성비

蔥叟 2010. 11. 29. 06:12

단양 적성비

   

   단단한 화강암을 물갈이한 뒤 그 위에 직경 2cm 내외의 글자를 음각하였다. 높이 93cm, 윗너비 107cm, 아랫너비 53cm이다. 정확한 건립연대에 대해서는 545년(진흥왕 6) 이전, 550년, 551년 등 각기 다른 견해가 제시되고 있다. 1978년 1월 단국대학교박물관 조사단이 발견하였다. 윗부분은 파손되었으나 좌우 양측면은 원형을 보존하고 있다. 비문은 전체 22행에 각 행당 20자씩 새겨져 있지만, 제20행에서 제22행까지는 18~19자씩만 있어서 전체 글자수는 430자 내외로 추정된다. 현재 남아 있는 글자 수는 비면의 288자와 주변의 발굴을 통하여 수습된 21자를 합쳐 309자이다. 오랫동안 땅속에 파묻혀 있었던 탓인지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거의 없지만, 윗부분이 파손되어 전체 내용을 완전히 파악할 수는 없다. 문장은 순수한 한문식이 아니라 신라식 이두문()과 한문이 섞여 있다. 서체는 중국 남북조시대의 해서체()이지만 예서풍()이 강하게 남아 있다.

 

▲적성비

 

   이 비는 이사부()를 비롯한 여러 명의 신라 장군이 왕명을 받고 출정하여, 고구려 지역이었던 적성을 공략하고 난 뒤, 그들을 도와 공을 세운 적성 출신의 야이차()와 가족 등 주변인물을 포상하고 적성지역의 백성들을 위로할 목적에서 세웠다. 여기의 이사부는 《삼국사기》에 나오는 이사부()로 알려졌다. 이 비에는 기존의 문헌자료에 보이지 않는 내용이 많이 담겨 있어 신라사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예를 들면 대중등() ·군주() ·당주() ·사인(使) 등의 명칭을 통해 중앙과 지방의 통치조직 및 촌락의 존재양상을 보다 깊이 파악할 수 있고, 국법() ·적성전사법() ·소자() ·소녀() ·여()와 같은 용어를 통해서 율령()과 조세제도 등 사회사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다. 

 

▲적성비

 

판독문

□□年□月中王教事大衆等喙部伊史夫智伊干」
支沙喙部豆弥智干支喙部西夫叱智大阿干」
支□□夫智大阿干支內禮夫智大阿干支高頭林」
城在軍主等喙部比次夫智阿干支沙喙部武力智」
阿干支文村幢主沙喙部噵設智及干支勿思伐」
城幢主喙部助黑夫智及干支節教事赤城也尔次」
□□□□中作善懷懃力使死人是以後其妻三」
□□□□□□□□□□□許利之四年小女師文」
□□□□□□□□□公兄文村巴下干支」
□□□□□□□□前者更赤城烟去使之後者公」
兄□□□□□□□□異葉耶國法中分與雖然伊」
□□□□□□□□□子刀只小女烏禮兮撰干支」
□□□□□□□□使法赤城佃舍法爲之別官賜」
□□□□□弗兮女道豆只女悅利巴小子刀羅兮」
□□□□□合五人之別教自此後國中如也尒次」
□□□□□□懷懃力使人事若其生子女子年少」
□□□□□□□兄弟耶如此白者大人耶小人耶」
□□□□□道使本彼部棄弗耽郝失利大舍文」
村幢主使人□□□□勿思伐城幢主使人那利村」
□第次□□□□□人勿支次阿尺書人喙部」
□□□□□□□使人石書立人非今皆里村」
道使□□□□□智大烏之」

 

▲적성비

 

 해석문

(첫째) … (년) … 월에 대중등(大衆等)탁부(喙部) 출신의 이사부지(伊史夫智) 이간지(伊干支), (사탁부(沙喙部) 출신의?) 두미지(豆弥智) 피진간지(佊珎干支), 탁부(喙部) 출신의 서부질지(西夫叱智) 대아간지(大阿干支), □부지(□夫智) 대아간지(大阿干支), 내례부지(內礼夫智) 대아간지(大阿干支), 고두림성(高頭林城)에 있는 군주(軍主)들인 탁부(喙部) 출신의 비차부지(比次夫智) 아간지(阿干支), 사탁부(沙喙部) 출신의 무력지(武力智) 아간지(阿干支), 추문촌(鄒文村) 당주(幢主)인 사탁부(沙喙部) 출신의 도설지(噵設智) 급간지(及干支), 물사벌(勿思伐 : 城 幢主)인 탁부(喙部) 출신의 조흑부지(助黑夫智) 급간지(及干支)에게 교(敎)하시었다.
(둘째) 이 때에 적성(赤城) 출신의
야이차(也尔次)에게 교(敎)하시기를 … 중에 옳은 일을 하는데 힘을 쓰다가 죽게 되었으므로 이 까닭으로 이후 그의 처(妻)인 삼(三) … 에게는 … 利를 허(許)하였다.
(세째)
사년 소녀(小女), 사문(師文) … 공형(公兄)인 추문촌(鄒文村) 출신의 파진루(巴珎婁) 하간지(下干支)(전(前))자(者)는 다시 적성연(赤城烟)으로 가게 하고 후자(後者) 공형(公兄)은 … 이엽(異葉)이건 국법(國法)에는 분여(分與)하지만 비록 그러하나 伊 … 子, 도지(刀只) 소녀(小女), 오례혜(烏礼兮) 찬간지(撰干支) … 법(法)을 적성전사법(赤城佃舍法)으로 만들었다.
(넷째) 별도로
관(官)은 … 불혜(弗兮) 여(女), 도두지우열리파(道豆只又悅利巴) 소자(小子), 도라혜(刀羅兮) … 합하여 5인(五人)에게 … 를 내렸다.
(다섯째) 별도로 교(敎)하기를 이후로부터 나라 가운데에 야이차(也尒次)와 같이 … 옳은 일을 하여 힘을 쓰고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일하게 한다면
만약 그가 아들을 낳건 딸을 낳건 나이가 적건 (많건) … 형제이건 이와 같이 아뢰는 자가 대인(大人)인가 소인(小人)인가 …
(여섯째)
… 部 출신의 나불탐학실리(奈弗耽郝失利) 대사(大舍), 추문(鄒文)(촌) … 물사벌성당주사인(勿思伐城幢主使人)나리촌(那利村) … 인(人)은 물지차(勿支次) 아척(阿尺), 서인(書人)은 탁부(喙部) 출신의 … 인석서립인(人石書立人)은 비금개리촌(非今皆里村)지(智) 대오(大烏)이다.


[출전 : 『譯註 韓國古代金石文』Ⅱ(1992)]


 

 

 

<2010.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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