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로왕과 허황후의 혼인길 - 김해 파사석탑
허황후릉 경내에 자연석 덩어리와 같은 상태로 남아있는 '파사석탑'의 파편이라고 전하는 석재가 있는데, 삼국유사 '금관성파사석탑'조의 내용에 의하면, 허황후가 배를 타고 올 때 이 탑을 배에 실어서 풍파를 진정시켰다고 한다. 다음은 삼국유사 '금관성파사석탑'조를 그대로 옮긴 것이다.
금관에 있는 호계사의 파사석탑은 옛날 이 고을이 금관국으로 있을 때 시조 수로왕이 왕비 허황후 황옥이 동한(東漢) 건무 24년 갑신(48)에 서역 아유타국에서 배로 싣고 온 것이다. 처음에 공주가 부모의 명을 받들어 바다를 건너 동쪽으로 향하려고 했다. 그러나 수신(水神)의 노여움을 받게 되어 가지 못하고 돌아왔다. 부왕께 그 까닭을 아뢰자 부왕은 이 탑을 배에 싣고 가라고 했다. 그때서야 순조로이 바다를 건너 남쪽 언덕에 도착하여 배를 댔다. 그 배에는 붉은 돛과 붉은 깃발을 달았으며 아름다운 주옥을 실었기 때문에 지금 그 곳을 주포하고 한다. 그리고 처음에 공주가 비단 바지를 벗던 곳을 능현이라 하며, 붉은 기가 처음으로 해안으로 들어가던 곳을 기출변이라 한다.
수로왕이 황후를 만나 함께 나라를 다스린 세월은 150여년이나 된다. 하지만 그 때까지도 해동에는 아직 절이 세워지지 않았으며, 불법을 신봉함도 없었으니, 대개 상교(像敎-불교의 다른 이름)가 전해오지 않았으므로 이곳 사람들은 이를 믿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가락국 본기에는 절을 세웠다는 글이 실려 있지 않다. 그러던 것이 제8대 질지왕 2년 임진(452)에 이르러 그 곳에 절을 세우고, 또한 왕후사를 세워 지금에 이르기까지 복을 빌고 있다. 아울러 남쪽 왜국을 진압시켰으니, 가락국본기에 자세히 실려있다.
<삼국유사 금관성파사석탑(金官城婆娑石塔)조>
한문음으로 ‘파사석탑’이라고 표기하나 범어(梵語)로는 ‘바사석탑’이라고 하는데, 파(婆)는 범어로 바(bha)이며 그 뜻은 유(有)이고, 사(娑)는 발음이 사(sa)로서 그 의미는 체(諦 : 진실한 도리)이다. 그러므로 파사는 유체(有諦)로서, 일체의 지혜가 현증(現證)한다는 뜻이다. 현재 남아 있는 석탑은 4각형의 지대석 상면에 높직한 굄대가 있어 그 위에 여러 개의 부재(현재는 6석임)를 받고 있는데, 각 부재의 측면과 하면 등에서 다양한 조각의 흔적을 확인할 수 있을 뿐 전체적으로 파손과 마멸이 심하다.
최근에 각 부재를 검토하여 새로이 탑을 복원하였다고 하나 본래의 부재와 똑같은지는 세밀한 고증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내용에서 파사석탑의 존재를 알 수 있는데, 호계사에 있던 탑을 조선시대에 이르러 김해부사로 있던 정현석(鄭顯奭)이 “이 탑은 허황후께서 아유타국에서 가져온 것이니 허황후릉에 두어야 한다.”고 하여 현재의 자리에 옮겨놓았다는 것이다.
한편, 이 탑에 대해서는 《신증동국여지승람》 권32 김해도호부 고적조(古蹟條)에 “婆娑石塔 在虎溪邊 凡五層 其色赤斑 其質良脆 彫鏤甚奇 世傳許后自西域來時 船中載此塔 以鎭風濤(파사석탑 재호계변 범5층 기색적반 기질양취 조루심기 세전허후자서역내시 선중재차탑 이진풍도)”라 보인다. 《삼국유사》에서 5층탑의 조각이 매우 기이하다고 표현한 것과 《신증동국여지승람》의 기록 내용이 일치하나 현존 실물이 크게 파손되어 있어 매우 유감스럽다.
파사석탑은 본래 김해시의 호계사라는 절에 있었는데 절이 폐사되면서 이곳 수로왕비릉으로 옮겨왔다고 한다. 마모가 심하여 탑의 형태를 알아보기도 어렵지만 우리나라 불교의 남방해로 유입설의 근거가 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석질이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것이라는 설도 있어서 궁금증을 더한다. 하지만 호계사가 조선후기에 중창되면서 절의 창건 연대를 소급하기 위하여 꾸며낸 이야기라는 설도 있다.
▲파사각
▲파사각
▲파사석탑
▲파사석탑
▲파사석탑
▲파사석탑
▲파사석탑
<2015.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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