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순례◈/낙동우산문화권

울진 봉평신라비 전시관 광개토태왕릉비

蔥叟 2013. 10. 23. 05:17

울진 봉평신라비 전시관 광개토태왕릉비

 

   근래에 새로 건립한 봉평신라비 전시관을 찾았다. 전시관에는 이 지역에서 출토된 봉평신라비의 진품이 전시되어 있다. 그리고 봉평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각지역에 수없이 많은 비의 모형을 만들어 놓아 가히 비석박물관이라 불러도 좋을 것 같았다. 그 중에서도 단연 눈에 들어오는 비는 고구려 광개토태왕비의 모형이었다. 전시관의 뒷뜰에 우리나라 지도 모양으로 정원을 만들고 각 지역의 대표적인 비를 실물크기의 모형으로 만들어 놓앗다. 중국 집안의 광개토태왕비에서는 사진을 못직게 하여 아쉬웠는데 이곳에서 그 한을 풀 수 있어 좋았다. 특히 광개토태왕의 시호인 "國岡上廣開土境平安好太王"이라는 글자를 눈여겨 살펴보았다.

 

▲광개토태왕비

 

▲광개토태왕비

 

▲광개토태왕비

 

▲광개토태왕비

 

▲광개토태왕비

 

▲광개토태왕비

 

國岡上

 

廣開土

 

境平安

 

好太王 

 

 

 

<2013. 8.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