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순례◈/중원서원문화권

단양 신라 적성비 탁본

蔥叟 2006. 12. 10. 08:29

단양 신라 적성비(赤城碑) 탁본

<신라문화동인회 소장>

 

*적성비 탁본

 

판독문

□□年□月中王教事大衆等喙部伊史夫智伊干」
支沙喙部豆弥智干支喙部西夫叱智大阿干」
支□□夫智大阿干支內禮夫智大阿干支高頭林」
城在軍主等喙部比次夫智阿干支沙喙部武力智」
阿干支文村幢主沙喙部噵設智及干支勿思伐」
城幢主喙部助黑夫智及干支節教事赤城也尔次」
□□□□中作善懷懃力使死人是以後其妻三」
□□□□□□□□□□□許利之四年小女師文」
□□□□□□□□□公兄文村巴下干支」
□□□□□□□□前者更赤城烟去使之後者公」
兄□□□□□□□□異葉耶國法中分與雖然伊」
□□□□□□□□□子刀只小女烏禮兮撰干支」
□□□□□□□□使法赤城佃舍法爲之別官賜」
□□□□□弗兮女道豆只女悅利巴小子刀羅兮」
□□□□□合五人之別教自此後國中如也尒次」
□□□□□□懷懃力使人事若其生子女子年少」
□□□□□□□兄弟耶如此白者大人耶小人耶」
□□□□□道使本彼部棄弗耽郝失利大舍文」
村幢主使人□□□□勿思伐城幢主使人那利村」
□第次□□□□□人勿支次阿尺書人喙部」
□□□□□□□使人石書立人非今皆里村」
道使□□□□□智大烏之」

 

해석문

(첫째) … (년) … 월에 대중등(大衆等)탁부(喙部) 출신의 이사부지(伊史夫智) 이간지(伊干支), (사탁부(沙喙部) 출신의?) 두미지(豆弥智) 피진간지(佊珎干支), 탁부(喙部) 출신의 서부질지(西夫叱智) 대아간지(大阿干支), □부지(□夫智) 대아간지(大阿干支), 내례부지(內礼夫智) 대아간지(大阿干支), 고두림성(高頭林城)에 있는 군주(軍主)들인 탁부(喙部) 출신의 비차부지(比次夫智) 아간지(阿干支), 사탁부(沙喙部) 출신의 무력지(武力智) 아간지(阿干支), 추문촌(鄒文村) 당주(幢主)인 사탁부(沙喙部) 출신의 도설지(噵設智) 급간지(及干支), 물사벌(勿思伐 : 城 幢主)인 탁부(喙部) 출신의 조흑부지(助黑夫智) 급간지(及干支)에게 교(敎)하시었다.
(둘째) 이 때에 적성(赤城) 출신의
야이차(也尔次)에게 교(敎)하시기를 … 중에 옳은 일을 하는데 힘을 쓰다가 죽게 되었으므로 이 까닭으로 이후 그의 처(妻)인 삼(三) … 에게는 … 利를 허(許)하였다.
(세째)
사년 소녀(小女), 사문(師文) … 공형(公兄)인 추문촌(鄒文村) 출신의 파진루(巴珎婁) 하간지(下干支)(전(前))자(者)는 다시 적성연(赤城烟)으로 가게 하고 후자(後者) 공형(公兄)은 … 이엽(異葉)이건 국법(國法)에는 분여(分與)하지만 비록 그러하나 伊 … 子, 도지(刀只) 소녀(小女), 오례혜(烏礼兮) 찬간지(撰干支) … 법(法)을 적성전사법(赤城佃舍法)으로 만들었다.
(넷째) 별도로
관(官)은 … 불혜(弗兮) 여(女), 도두지우열리파(道豆只又悅利巴) 소자(小子), 도라혜(刀羅兮) … 합하여 5인(五人)에게 … 를 내렸다.
(다섯째) 별도로 교(敎)하기를 이후로부터 나라 가운데에 야이차(也尒次)와 같이 … 옳은 일을 하여 힘을 쓰고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일하게 한다면
만약 그가 아들을 낳건 딸을 낳건 나이가 적건 (많건) … 형제이건 이와 같이 아뢰는 자가 대인(大人)인가 소인(小人)인가 …
(여섯째)
… 部 출신의 나불탐학실리(奈弗耽郝失利) 대사(大舍), 추문(鄒文)(촌) … 물사벌성당주사인(勿思伐城幢主使人)나리촌(那利村) … 인(人)은 물지차(勿支次) 아척(阿尺), 서인(書人)은 탁부(喙部) 출신의 … 인석서립인(人石書立人)은 비금개리촌(非今皆里村)지(智) 대오(大烏)이다.


[출전 : 『譯註 韓國古代金石文』Ⅱ(1992)]


 

 

 

<2006. 10. 6>

'◈한국문화순례◈ > 중원서원문화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은 속리산 법주사(俗離山法住寺)  (0) 2007.05.31
보은 속리산 하산길  (0) 2007.05.30
충주 미륵리 절터  (0) 2006.07.19
충주 하늘재  (0) 2006.07.18
괴산 화양구곡  (0) 2005.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