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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불천탑의 염원 - 화순 운주사 마애여래좌상

蔥叟 2014. 12. 29. 05:53

천불천탑의 염원 - 화순 운주사 마애여래좌상

 

마애불은 현 대웅전에서 북쪽으로 40m 떨어져 있는 거대한 바위의 벼랑에 새겨져 있다. 육계는 두툼하게 솟아있고 희미한 눈썹과 길다란 코는 양각이며 귀바퀴는 음각으로 표현 되었다. 왼쪽어깨에서 내려오는 음각선의 옷 주름과 오른 소매에 사선의 옷 주름이 ∧형 수인(손 모양)을 취하고 있는데 이는 운주사 석불의 대부분 수인과 같다. 좌대는 8개의 연꽃무늬가 복련으로 음각되었다. 광배는 두광과 신광의 구분이 없이 무릎 위쪽 까지만 음각선문으로 표현 하였다. 고려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운주사 석불군 가운데 유일한 마애불이며, 광배나 좌대를 포함한 전체 높이가 5.16m로 규모가 커서 가치가 있다. 거대한 바위벼랑 암벽의 요철부분을 그대로 살려 부조로 새긴 불상이다육계는 두툼하게 솟아있으나 머리와 이마가 거의 없고 희미한 눈썹과 귀는 양각되었으며 귓바퀴까지 음각되었다. 타원형으로 부드럽게 부조된 상호는 눈과 입이 희미하다. 오랜 풍상에 마모되어 최근에도 바위가 균열되어 떨어지는 등 파손의 정도가 극심하다. 자세히 관찰해보면 마애여래좌상 위에 바위구멍이 뚫어진 걸로 보아 보호각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 불상을 조형한 이는 이름도 없이 이미 죽어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렸겠으나 그가 추구한 이상은 오늘도 희미하게 남아 우리를 반긴다.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275) 운주사 마애불은 현 대웅전에서 북쪽 약 40m에 떨어져 있는 거대한 바위의 벼랑에 새겨져 있다. 육계는 두툼하게 솟아 있고,  희미한 눈썹과 길다란 코는 양각이며, 귀바퀴는 음각으로 표현되었다. 왼쪽 어깨에서 내려오는 음각선의 옷 주름과 소매에 사선의 옷 주름이 형수인(손 모양)을 취하고 있는데,  이는 운주사 석불의 대부분 수인과 같다.  좌대는 8개의 연꽃무늬가 복련으로 음각되었다.  광배는 두광과 신광의 구분이 없이 무릎 위까지만 음각선문으로 표현했다. 고려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운주사 석불 가운데 유일한 마애불이며, 광배나 좌대를 포함한 전체 높이가 5.16m로 규모가 커서 가치가 있다.

 

▲마애여래좌상

 

▲마애여래좌상

 

 

 

<2014. 1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