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문화순례◈/서역남로문화권

타클라마칸 횡단 - 중국 호탄(和田, Hotan)

蔥叟 2013. 9. 28. 02:21

타클라마칸 횡단 - 중국 호탄(和田, Hotan)

 

   밤이 어두워져서야 호탄에 도착하였다. 호탄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호텔로 들어가 저녁시가사를 한 후에 잠자리에 들었다. 오늘은 자그마차 500여km를 달려왔다. 내일은 하루 온 종일 호탄 주변지역 답사길에 나서야 한다. 중국 신장위루르자치구(新疆維吾爾自治區) 남서쪽에 있는 오아시스 도시이다. 현을 형성하고 있으며, 타클라마칸 사막 남쪽 끝을 따라 있는 오아시스들에 기반을 둔 현들을 관할하는 호탄 지구의 행정중심지이다. 이 가운데 가장 큰 호탄 오아시스는 북서쪽으로 모위(黑玉:카라카슈), 동쪽으로 뤄푸(洛浦)를 포함한다. 이 오아시스는 높은 쿤룬 산맥(崑崙山脈)에서부터 남쪽으로 흘러가는 카라카스 강(喀拉喀什河)과 위룽카스 강(玉龍喀什河)으로부터 물을 공급받는다. 이 두 강은 호탄 오아시스의 북쪽에서 합류하여 호탄 강을 이룬 후, 북쪽의 사막으로 흘러든다. 이 강들의 유량은 여름에 가장 많아지며 연중 대부분의 기간에 거의 물이 말라 있다.

 

   호탄은 후한(23~220)의 중앙 아시아 원정 때 처음 중국과 접촉하게 되었다. 이 원정은 후한의 명장 반초(班超)가 이끌었으며, 그는 70년에 잠시 허톈을 점령했다. 이 시기의 이 지역 주민은 중국인에게는 비사(毗沙)로 알려졌던 아리안족으로, 인도유럽어를 사용하고 북부 인도와 아프가니스탄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당시 그들의 왕국은 중국에서 파미르 고원을 거쳐 서역과 인도로 가는 도로상의 주요한 교역소였다. 이 왕국은 주요 상업 중심지였으며, 또한 불교가 중국 북부에 전파된 주요통로였다. 630년대에 당(唐:628~907)나라가 그들의 영토확장정책하에 타림 분지로 진격해왔을 때 호탄은 다시 중국에 점령당했다. 남쪽의 토번인(吐蕃人)들이 잠시 저항했으나 당은 이곳에 비사도독부(毗沙都督府)를 세워 중국 북서부의 군사요지로 삼았다. 비사도독부는 752년 탈라스 강에서 당이 아랍인에게 패한 후 중앙 아시아에서 철수할 당시 폐쇄되었다.

 

   10세기에 호탄은 위구르 제국의 일부이자 이웃해 있던 카슈가르국에게 점령당했으며, 12세기에는 서하(西夏:탕구트족 왕조)에 점령당했다. 1219년에는 몽골족의 침략을 받았다. 이 지역은 8세기에 이미 훌륭한 직물과 그 아름다움으로 중국에 그 이름을 떨쳤다. 1274년 이곳을 방문했던 베네치아의 여행가 마르코 폴로는 호탄의 교역 중심지로서의 중요성 및 풍부한 농산품, 그중에서도 특히 훌륭한 목화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18세기 중반에 중국 지배 밑에 다시 들어간 호탄은 1862년에 시작된 이슬람교도의 반란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1878년 중국 군대가 제일 늦게 탈환한 곳 가운데 하나였다. 호탄 오아시스는 오래 전부터 관개경작이 행해지던 곳이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주요곡물로는 옥수수·밀·쌀·기장 등이 있다. 목화가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오디를 비롯한 많은 과일이 생산된다. 견직물과 면직물을 생산하는 직물산업이 확고히 자리잡고 있으며, 카펫과 펠트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양질의 양모도 생산한다. 이 지역은 한정된 양을 산출하는 사금 산지이며, 극동지역에서는 비취의 주산지로 유명하다. 금속세공품 및 보석류로도 유명하다. 

 

▲호탄 시가지

 

▲호탄 시가지

 

▲호탄 시가지

 

▲호탄 시가지

 

▲호탄 시가지

 

▲호탄 시가지

 

▲호탄 시가지

 

▲호탄 시가지

 

▲호탄 시가지

 

▲호탄 시가지

 

▲호탄 시가지

 

▲호탄 시가지

 

▲호탄 시가지

 

▲호탄 시가지

 

▲호탄 시가지

 

▲호탄 시가지

 

 

 

<2013. 8.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