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문화순례◈/천산북로문화권

실크로드의 갈래길 - 중국 신강 천산북로(天山北路, Tiānshān běilù)

蔥叟 2012. 12. 21. 00:28

실크로드의 갈래길 - 중국 신강 천산북로(天山北路, Tiānshān běilù)

 

   천산산맥(天山山脈)은 신장위구르 자치구의 중앙을 가로지르며 동서로 뻗어 있는데 북쪽을 천산북로, 남쪽을 천산남로라 하여 예부터 실크로드의 중요한 통로가 되었다. 서역북로를 따라 투루판(토로번)에서 현 신강위구르자치구의 행정수부인 우루무치(烏魯木齊) 쿠이둔(奎吨) 이닝(伊寧)까지 간 뒤 다시 천산산맥의 코르고스 고개(Khorgos Pass) 또는 아라산(阿拉山)고개를 넘어 천산 북쪽의 초원길을 따라 카자흐스탄의 수도 알마티(Almati) 우즈베키스탄의 타슈켄트(Tashkent) 사마르칸트(Samarqant) 아프가니스탄의 발흐(Balkh) 카불(Kabul)로 이어지는 길로, 일명 초원의 길이라고도 한다.

 

▲천산북로

 

   천산산맥은 천상의 화원, 중국 대륙의 천하제일경이라 불리우며 해발고도 3,600∼4,000m, 길이 2,000km, 너비 400km, 최고봉은 승리봉(勝利峰 7,439m, 포베디산이라고도 한다)이다. 타림 분지와 중가리아 분지를 갈라놓는 산맥을 가로지른 한텡그리산(6,995m) 등의 높은 봉우리가 있으며 정상 부근에는 빙하가 쌓여 있다. 고기 조산대에 속하는 오래된 산지이며 그 뒤 오랫동안 침식작용을 받은 결과 준평원화했으나 제3기 후반의 단층운동으로 융기해 오늘날과 같은 산용(山容)을 형성했다. 제3기 융기운동은 서쪽 지역이 심했기 때문에 동쪽과 서쪽의 산용에는 차이가 있다. 서쪽은 높은 곳까지 빙하의 침식을 받아 날카로운 봉우리가 많이 형성되었고, 동쪽은 빙하도 적을 뿐만 아니라, 준평원상으로 남아 있다. 이 산맥에는 지루산지(地壘山地)나 경동지괴(傾動地塊) 및 지구성 하곡(地溝性河谷)이 형성돼 연속성이 약하기 때문에 옛날부터 톈산 남 -북로 등과 같이 남-북쪽 기슭의 오아시스 취락을 연결하는 교통로가 발달했다.

 

▲실크로드 전도

 

   중앙아시아 대륙, 실크로드의 중간에 있는 커다란 분지 타클라마칸 사막이 있고, 이 곳에는 사막을 가로 지르는 길이 2,555km의 대 장벽이 있는데, 이 장벽이 천산 산맥이다. 또 산맥의 북쪽을 천산북로, 남쪽을 천산남로라 부른다.천산은 사시사철 기온이 낮아서 눈이 쌓여 있는 설산의 장관을 연출하곤 하는데, 천산 뒷쪽에 있는 박격달봉(博格達峰) 위에 쌓인 눈은 매년 녹지 않아 사시사철 설산의 아름다움을 제공한다. 이 산은 이미 당 현종 마르코폴로의 일지에서 그 기록이 시작되며, 천지와 함께 그 유명세를 같이 해서 천지와 천산이 따로 불리기 보다는 '천산천지'로 같이 불린다.

 

 

 

<2012. 8.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