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문화순례◈/천산북로문화권

신강위구르자치구의 성도 - 중국 우루무치(乌鲁木齐, Wūlǔmùqí)

蔥叟 2012. 12. 22. 04:38

신강위구르자치구의 성도 - 중국 우루무치(乌鲁木齐, Wūlǔmùqí)

 

   우루무치역을 빠져나온 우리는 시내를 거쳐 홍산공원으로 향했다. 길거리에는 위구르인들이 많이 보였다. 몽골어로 '좋은 목초지'란 뜻을 지니고 있는 우루무치는신강위구르자치구의 성도이다. 톈산 산맥[天山山脈]의 북쪽 기슭을 따라 있는 비옥한 오아시스 지대에 있으며, 타림 분지에서 준가얼 분지[準喝爾盆地]에 이르는 계곡의 북쪽 끝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인이 처음 이곳을 지배한 것은 8세기로, 당시 중국인들은 이 도시에서 동쪽으로 130㎞쯤 떨어진 곳에 북정도호부(北庭都護府)를 설치했다. 그무렵 우루무치에는 윤대현(輪臺縣)이 설치되었다. 이곳은 투르키스탄을 횡단하는 주요노선을 따라 이리 강[伊犁河] 유역까지 여행하는 대상(隊商)들에게 중요한 중심지가 되었다. 750년대에 들어 당(唐 : 618~907)나라가 이 지역에서 철수하자 우루무치는 위구르족의 지배하에 들어갔다. 18세기에 준갈이부(準喝爾部)와 청(淸)나라가 전쟁 상태에 돌입하면서 이곳은 다시 중국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1760년 오아시스 주변지역에는 군사 주둔지가 세워졌으며 1763년에는 중국식 도시인 적화성(迪化城)이 들어섰다.

 

   그후 이 도시는 청나라가 중국 북서부를 방어하는 데 중요한 요새가 되었다. 1860년대 신장에서 이슬람교도의 반란이 일어났다. 1864년 우루무치는 반란군에게 점령당했으나, 1876년 좌종당(左宗棠)이 지휘하는 청군(淸軍)이 극적으로 되찾았다. 1884년 신장이 성(省)으로 되면서 우루무치는 성도가 되었다. 그후 우루무치는 중앙 아시아에서 가장 큰 도시이자 교역 중심지로 급성장했다. 청대 말기에 영국과 러시아가 각기 신장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듦에 따라 우루무치의 전략적 중요성과 국제적 의미가 높아졌다. 이에 비례해 상업적 중요성도 커졌다.

 

   1949년 이래 우루무치는 신장의 행정수도이자 문화중심지로 발전했을 뿐만 아니라 주요공업기지로 발전했다. 1960년초에 우루무치와 중국 철도망을 연결하는 철도가 완공되었다. 이 철도는 당초에는 서쪽의 소련 철도망과 연결하기로 되어 있었다. 철도를 따라 간선도로도 건설되었으며, 준가얼 분지와 타림 분지를 가로지르는 또다른 간선도로도 놓여져 우루무치의 교통이 크게 개선되었다. 톈산 산맥 기슭을 따라 관개 농토를 넓히기 위한 노력도 계속되었으며 기계화 영농으로 이 지역의 농업 생산력도 증가되고 있다.

 

   그러나 우루무치가 새로이 번영을 누리게 된 것은 광산자원 덕분이었다. 1955년 준가얼 분지 북쪽의 커라마이[克拉瑪依]에서 대규모 유전이 발견되어 1958~59년 생산에 들어갔으며, 이후 중국의 주요 석유산지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톈산 산맥 기슭을 따라 석탄이 광범위하게 매장되어 있는 것도 발견되었다. 주요광산지는 우루무치 부근과 류다오완[六道灣]이다. 대형 화력발전소, 제철소와 제강공장, 농기계를 생산하는 엔지니어링 공장, 시멘트 공장, 화학 및 비료 공장, 정유공장, 면방직공장도 세워졌다.

 

   우루무치에는 아직도 위구르어를 사용하는 위구르인이 많이 살고 있다. 위구르족의 대부분은 이슬람교도이다. 이밖에 카자흐족·후이조[回族]·만주족 등의 소수민족도 있다. 위구르 문화의 기지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행해지고 있다. 대학교, 소수민족을 위한 대학, 러시아어·의학·농학을 가르치는 학교 등을 포함한 고등교육기관과 각급 학교가 있다.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우루무치

 

 

 

<2012. 8.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