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 천불산 청량사 석조석가여래좌상
편단우견(偏袒右肩)의 법의(法衣)를 착용하고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을 결하고 있는 불좌상이다. 불상은 입체감 있는 조형과 당당한 자세를 갖추고 있다. 불상은 넓고 편평한 육계(肉髻)와 큼직큼직한 나발(螺髮)의 머리카락, 반원을 그리는 눈썹, 살짝 뜬 눈, 그다지 길지 않는 코, 짧은 인중, 다문 입, 큰 귀를 가지고 있다. 양 볼은 팽창되어 있으며, 이중 턱이 생길 정도로 살 찐 상태이다. 불상은 얼굴 측면이 상당히 넓어진 모습을 하고 있다. 목에는 삼도(三道)가 선명하게 새겨져 있다. 불상은 넓고 당당한 어깨에 약간 살이 찐 모습이다. 즉 어깨와 가슴, 팔, 양손, 오른쪽 발목 등에서는 살이 쪄서 근육이라곤 전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양쪽 가슴 위에 젖꼭지를 새기는 등 사실적으로 표현하려한 흔적이 역력하다. 법의의 주름은 평행 계단식으로서 간결하면서도 형식화되었고, 양 손 손가락도 형태만 보일 뿐 사실성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다.
불상의 크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아 보이는 광배는 연잎 형태로서, 그 속에 두광(頭光)과 신광(身光)을 따로 구획하였다. 두광의 중심에는 연화문에 새겨져 있다. 2개의 돌기로 구획된 두광과 신광 밖에는 역동적이며 사실적으로 표현된 불꽃 문양이 새겨져 있다. 광배의 윗부분에는 지권인(智拳印)을 결한 화불(化佛)이 새겨져 있으며, 두광의 양옆에는 천의(天衣)를 휘날리면서 내려오고 있는 비천상(飛天像)이 각각 새겨져 있다. 대좌는 상대(上臺)와 중대, 하대를 갖춘 방형(方形) 대좌이다. 상대는 이단(二段)으로 되어 있으며, 문양이 새겨져 있지 않다. 중대는 그다지 높지 않으나, 각 면 모서리에는 기둥 돌이 조각되어 있고, 각 면마다 연화대좌에 앉아 있는 다양한 모습의 보살상이 새겨져 있다. 하대는 윗부분에 각각 안상(眼象)이 새겨져 있으며, 그 아래에 복판연화문(複瓣蓮華文)으로 표현된 복련(覆蓮)이 조각되어 있다. 다시 그 밑에 각 면마다 2구씩 갑옷을 입고 무기를 들고서 천의(天衣)를 휘날리며 앉아 있는 팔부신중상(八部神衆像)이 새겨져 있다. 불상은 편단우견 형식으로 법의를 입고 항마촉지인을 결하였다는 점에서 통일신라시대 8세기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지만, 상호의 특징과 간략화된 법의 주름, 광배의 문양, 새로운 형식의 대좌 등을 통하여 통일신라시대 9세기 중엽에 조성되었다고 생각된다.
▲석조석가여래좌상
▲석조석가여래좌상
▲석조석가여래좌상
▲석조석가여래좌상
▲석조석가여래좌상
▲석조석가여래좌상
▲석조석가여래좌상
▲석조석가여래좌상
▲석조석가여래좌상
▲석조석가여래좌상
▲석조석가여래좌상
▲석조석가여래좌상
▲석조석가여래좌상
▲석조석가여래좌상
▲석조석가여래좌상
<2016.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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