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아대륙문화순례◈/인도문화권

영월에서 만난 인도미술 - 인도 안드라 프라데시 크리슈나

蔥叟 2016. 9. 4. 08:05

영월에서 만난 인도미술 - 인도 안드라 프라데시 크리슈나

 

Lord Krishna

Andhra Pradesh

 

크리슈나는 최고신으로 숭배되기도 하며 힌두교 비슈누 신의 8번째 아바타라로 숭배되기도 한다. 박티, 즉 신에 대한 헌신적 사랑을 강조하는 수많은 종파들이 크리슈나를 중요한 숭배 대상으로 삼았다. 문헌에 따르면, 크리슈나는 야다바족의 바수데바를 아버지로, 마투라의 사악한 왕 캄사의 누이 데바키를 어머니로 하여 태어났다. 캄사는 자신이 데바키의 아들에 의해 파멸되리라는 예언을 듣고 데바키의 아이들을 살해하고자 했다. 크리슈나는 몰래 고쿨라로 보내졌으며, 그곳에서 목동들의 지도자인 난다와 그의 아내 야쇼다에 의해 키워졌다. 크리슈나의 생애에 대한 수많은 다양한 전설은 회화와 조각을 통해 풍요롭게 표현되었다. 가장 널리 알려진 크리슈나의 모습은 청년 크리슈나가 그를 흠모하는 여인들에게 둘러싸여 피리를 부는 모습이다.

 

▲크리슈나

 

▲크리슈나

 

 

 

<2016. 8.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