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문화순례◈/하서주랑문화권

실크로드 여행의 첫 기착지 - 중국 감숙성 천수(天水, Tiansui)

蔥叟 2012. 8. 23. 06:45

실크로드 여행의 첫 기착지 - 중국 감숙성 천수(天水, Tiansui)

 

   서안을 출발한 버스는 어두운 밤길을 쉼없이 달려 천수에 도착하였다. 중국 간쑤 성[甘肅省] 남동부에 있는 도시 천수에 도착한 것은 자정이 가까워서 였다. 여장을 풀고 휴식을 취한 후 일찍 잠자리에 들었다. 아침 일찍 일어나 아침식사를 마친 후 맥적산 석굴로 향했다. 가는 길에 천수 시내를 차창 밖으로 구경하면서 갔다.

 

▲천수 시가지

 

▲천수 시가지

 

▲천수 시가지

 

   천수는 현급(縣級) 시이자 톈수이 지구의 행정중심지이다. 동쪽으로 약 15㎞ 떨어져 있는 톈수이 현과는 분리되어 있다. 웨이허 강[渭河]에 면해 있는 톈수이 시는 시안[西安]에서 란저우[蘭州]와 신장웨이우얼 자치구[新疆維吾爾自治區]로 가는 대서역로에 있어 역사적으로 중요한 곳이었다. 지금은 이 길을 따라 간선도로와 룽하이[海] 철도가 놓여져 있다. 중국 문명의 요람인 이 지역은 신석기시대부터 사람이 정착했다. 고대에는 규()로 알려졌으며, 한대(BC 206~AD 220)에는 규현 또는 상규현(上邽縣)으로 알려졌다. 송대(960~1279)에 성기현(成紀縣)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천수 시가지

 

▲천수 시가지

 

▲천수 시가지

 

   텐수이 현은 당대(618~907)에 세워졌으나 원래는 남서쪽으로 약 40㎞ 떨어진 곳에 있었다. 3세기말부터 상규는 진저우[秦州]의 행정소재지였으며 명대(1368~1644)·청대(1644~1911/12)에는 진저우가 이 지역의 공식 지명이 되었다. 1912년 현으로 강등되었고 이름도 톈수이로 바뀌었지만 진저우라는 이름은 지금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천수 시가지

 

▲천수 시가지

 

▲천수 남원산장호텔

 

   역사를 통해 볼 때 톈수이는 중요한 교통 중심지이자 결정적인 전략 요충지로, 서부에서 웨이허 강 유역을 거쳐 수세기 동안 중국의 수도였던 시안으로 가는 길목을 관장했다. 3~4세기에 되풀이된 싸움 끝에 이 지역은 763~845년에는 토번(吐蕃)이, 1127년 이후에는 탕구트족과 여진족이, 마지막으로 1215~1368년에는 몽골족이 차지하게 되었다. 5세기 중엽 이후에는 불교가 중국에 소개된 주된 통로였다. 남동쪽으로 약 25㎞ 떨어진 곳에 있는 마이지 산[麥積山]에는 많은 석굴사원이 있는데 이곳은 수대(隋代:581~618)와 당대에 걸쳐 중요한 불교 중심지가 되었다.

 

▲천수 남원산장호텔

 

▲천수 시장거리

 

▲천수 시장거리

 

   이 도시는 비옥한 작은 분지에 있으며, 길게 건설된 관개체계를 통해 배수된다. 기장·옥수수·겨울밀·수수 및 약간의 목화와 잎담배가 생산된다. 도시의 서쪽에는 철도를 따라 거대한 석탄층이 지표 근처에 매장되어 있는데 1970년대초까지도 채굴되지 않고 있었다. 톈수이는 다양한 소비재 산업의 중심지로, 면방직·성냥·주류·가구 및 정교한 칠기 등이 생산된다. 이 도시 자체는 한때 간쑤 성의 이슬람교 중심지였으며, 1864~75년의 이슬람교도 반란으로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 중국인 이슬람교도인 후이족[回族]이 이 지역의 북동부에 많이 남아 있다. 톈수이 시는 다청[大城]·중청[中城]·시관청[西關城]·둥관청[東關城]·푸시 등 서로 분리된 5개의 성시로 이루어진 복합도시이다.

 

▲천수 시장거리

 

▲천수 시장거리

 

 

 

<2012. 8.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