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문화순례◈/중화문화권

중국 한단 남향당산석굴(南响堂山石窟)

蔥叟 2010. 12. 1. 06:16

중국 한단 남향당산석굴(南响堂山石窟)

  

响堂山石窟位于邯郸市峰峰矿区鼓山. 响堂山石窟主要包括南响堂山石窟和北响堂山石窟, 分別坐落在鼓山的南麓和西麓, 有大小石窟16个, 磨崖佛龛300余个, 造像4300余尊, 刻经6万余字.


响堂山石窟始凿于北齐, 现为中国保存最好的规模最大的北齐石窟群, 千余年來, 石窟造像及刻经受到了自然和人为的破坏, 但是其主要轮廓及內容保存较好.


南响堂山石窟为北齐千统元年(565) 鲜卑勋贵高阿那肱出资凿建, 隋代重修䃼刻. 南响堂山石窟现存7个北洞窟, 分为上, 下兩层, 上层5个, 下层2个. 在窟內外有隋唐时期䃼凿的小龛300余个. 石窟编号从下往上, 从左向右, 第一窟为华严洞, 第二窟为般若洞, 第三窟为空洞, 第四窟为阿弥陀洞, 第五窟为释迦洞, 第六窟为力士洞, 第七窟为千佛洞, 其中第一, 五, 七窟保存较好.

 

   향당산석굴은 한단시 봉봉광구 고산에 있다. 향단산석굴은 주로 남향당산석굴과 북향당산석굴을 포괄하는데, 고산의 남록(남쪽 기슭)과 서록에 나누어 자리잡고 있으며, 크고 작은 석굴 16개와 마애불감 300여개, 조상 4300여존과 각경(경전을 새긴 것) 6만여자가 있다.

향당산석굴은 북제시기에 처음으로 개착되었는데, 현재 중국에서 보존이 가장 잘된 규모 최대의 북제 석굴군으로, 천여년 동안 석굴조상과 각경이 자연과 인위적인 파괴를 받았으나, 주된 윤곽과 내용은 보존이 비교적 좋다.

남향당산석굴은 북제 천통원년(565)에 선비족 훈귀(공훈이 있는 귀족) 고아나굉이 자금을 내어 착건하였는데, 수대에 중수하고 보각(보충하여 새김)하였다. 남향당석굴에는 7개의 북동굴이 상하 양층으로 나눠져 상층에 5개 하층에 2개가 현존한다. 굴의 내외에 수당시기에 보충하여 새긴 소감 300여개가 있다. 석굴의 편호(매겨진 번호)는 아래로부터 위로, 좌에서 우로 되었는데, 제일굴이 화엄동이고, 제이굴이 반야동, 제삼굴이 공동, 제사굴이 아미타동, 제오굴이 석가동, 제육굴이 역사동, 제칠굴이 천불동이다. 그 중에 제일과 오, 칠굴의 보존이 비교적 좋다.

 

남향당산석굴(南响堂山石窟) 사원

 

남향당산석굴(南响堂山石窟) 사원

 

남향당산석굴(南响堂山石窟) 사원

 

남향당산석굴(南响堂山石窟)

 

남향당산석굴(南响堂山石窟)

 

남향당산석굴(南响堂山石窟)

 

남향당산석굴(南响堂山石窟)

 

남향당산석굴(南响堂山石窟) 우물

 

 

 

<2010. 8. 4>